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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악산

산과 여행/충청도

by 여정(旅程) 2016. 3. 8. 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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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행일자 : 2016. 3. 3

위치 : 충북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산행코스 : 덕주휴게소 ~ 덕주사 ~ 마애불 ~ 영봉 ~ 중봉 ~ 하봉 ~ 보덕암 ~ 통나무집 휴게소(복평리)

 

 

 

 

 

 

 

 

 

 

 

 

 

 

 

 

올 겨울은 심설산행도 망상이 되었고

대간길도 비산비야에서 설렁설렁 코스로 다니다 보니

여유롭다 못해 지루해서 불현듯 월악산에 오르고 싶었다

 

경사 높은 계단길과 영봉에서 하봉에 이르는 암릉길을 타려면 제법

긴장도 되고 살방걸음은 아닐터,

시계를 보면 약간 부족한듯도 한 날씨지만

바람은 자고 공기는 적당히 차서

산행하기에는 좋은 날씨다

 

 

 

 

 

산행들머리로  덕주휴게소를 찾은 것은 처음이다 

 

 

 

 

 

 

 

 

 

 

 

들머리 덕주골은 버스 정류소이기도하니 대중교통으로도 접근성이 좋아보인다

 

 

 

 

 

 

 

 

버스시간표는 대중교통 이용에 참고가 될것 같아서 따로 챙겨본다

 

 

 

 

 

 

 

 

 

 

 

 

 

 

 

 

 

 

 

 

 

 

아직 계곡에 수량은 적어보이지만 ..

탁족쉼터라는 지점을 지나 덕주사로 향해 간다

 

 

 

 

 

 

 

 

수경대

 

 

 

 

 

 

 

 

덕주산성 동문

 

 

 

 

 

 

 

 

 

 

학소대

 

 

 

 

 

 

 

 

 

성벽길이 마치 산을 향해 오르고 있는듯하다

 

 

 

 

 

 

 

경순왕의 딸 덕주공주의 전설이 어린 덕주사는  창건 당시는

월형산 월악사라는 이름이었으나

덕주공주가 마애불을 조성한이후 개명되어 전해온 이름이다

그와함께 월형산도 월악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지게됐다

 

 

덕주골 초입에 있는 덕주사 법당은 대웅전과 약사전,관음전이 있고

이곳에서 1.6km 영봉을 향해 올라가는 길에 마애불과 몇몇 당우들이 있다

 

 

 

 

덕주사

 

 

 

 

 

 

 

 

덕주사 절마당에서 보는 용마산

 

 

 

 

 

 

 

 

 

 

 

 

월악산은 음기가 강해 남근석을 세웠다는 전설도...

 

 

 

 

 

 

 

 

 

 

 

 

 

 

 

 

 

 

 

 

 

기온으로는 영상인데

덕주사를 지나면서 아이젠이 필요할만큼 잔설이 남아있다

 

 

 

 

 

 

 

 

 

 

 

월악산은 돌계단길로 시작해서 철계단으로 고도를 높이는 등로라

두어번 산행을 한 이후 몇년은 가볼 생각을 안한 산이기도 하다

 

 

 

 

 

 

 

 

덕주사 사찰 탐방은  마애불이 있는 이곳까지 와봐야

제대로 하는 것이다

 

 

덕주공주와 마의태자는

8년의 세월을 들여 마애불을 조성하면서

망국의 한을 달래고 신라의 중흥을 기원했다고한다

 

 

 

 

 

 

 

 

 

바위에 무슨 틈이 있었을까 육안으로는 그 틈이 뵈지 않는데

소나무가 자라고 있다

키는 작지만 얼마나 많은 시간들을 이어온 생명력인지.....

마애불의 영험으로 보호받고 있는 것같기도 하다

 

 

 

 

 

 

 

 

 

마애불 주변으로 삼성각을 비롯해 몇몇 당우들이 세워져있다

 

 

 

 

 

 

 

 

 

 

 

 

 

 

 

하늘재 아래 미륵사지의 미륵불상이 마의태자를 형상화한것이라면

덕주사 마애불은 덕주공주를 형상화한것이라 전해진다

서로 마주보는 방향으로 놓여있어 남매를 향한 그리움까지

구구절절 망국의 한이 서린 마애불 앞에서 오래 서성이다 발길을 옮긴다

 

 

 

 

 

 

 

 

 

 

 

 

 

 

 

 

 

 

마애불을 지나면서 철계단이 등장하고...

고행의 발걸음이 시작되지만 월악권의 산세를 익혀온 산객들이라면

낯익은 산자락을 보는 반가움이 더 클것 같다

 

 

 

 

 

 

 

 

 

 

 

 

 

 

 

 

 

 

 

 

 

 

 

 

 

 

 

 

 

 

 

 

 

 

 

 

 

 

계단을 오르면서 곁에서 가까이 보는 늘푸른 소나무의 자태는

산자락을 보는 조망과는 또다른 산행의 즐거움을 준다

 

 

 

 

 

 

 

 

 

 

 

 

 

 

 

 

 

 

 

 

 

허공에 걸린듯한 소나무에 눈길을 주니

  마패 ~신선봉과 뒤로 조령산까지 머리에 얹고 있다

 

 

 

 

 

 

 

 

 

 

 

 

 

 

발 아래 천길 낭떠러지엔 낙락장송이 의연하고...

 

 

 

 

 

 

 

 

 

 

 

 

오를수록 덕주, 용암, 만수, 포암, 주흘산이 더 또렷이 각을 세운다

 

 

 

 

 

 

 

 

 

 

그 아래 마애불을 품고 있는 마애봉....

 깍아지른 절벽을 이루며 서 있는 모습이 옹골차다

 

 

 

 

 

 

 

 

 

 

 

개인기 펼치는 노송

 

 

 

 

 

 

 

 

 

북바위를 넘고 사시리고개(▼)를 지나 박쥐봉으로...

그 너머로 대간길과 욕심을 안내도 되는 부봉까지 타느라 진을 빼던 일도 추억이 되버렸다

 

 

 

 

 

 

 

 

 

 

 

 

반복되는 철계단길이 험란하지만

영봉에 올라 주변을 둘러볼 생각을 하면

저절로 힘이 나서 오른다

 

 

 

 

 

 

 

 

 

 

 

 

 

 

 

 

 

 

 

 

 

 

 

불러보는 이름마다 인상적인 발자취가 남은 산들이다

 

 

 

 

 

 

 

 

 

송계리

 

 

 

 

 

 

 

 

힘차게 이어져가는 월알의 암릉

 

 

 

 

 

 

 

 

 

 

충주호 주변으로는 연무가 끼어서 그림이 신통치 않지만

파란 하늘빛아래 영봉과 중봉이 앙상블을 이루었다

 

 

 

 

 

 

 

 

 

 

 

덕주산성 남문에서 용마산을 올라 북바위산으로 한바퀴 돌았던

산행궤적이 그대로 드러난다 

이래서  주변산세를 조망하는 재미에 빠져드는것인가보다

저곳을 산행할땐 나무를 보며 걸었던 산행이 이젠 이곳에서 숲을 보며 걷는 산행이 되고있다

 

 

 

 

 

 

 

 

 

 

충주호의 푸른 물빛과 올망졸망 모여있는 산들을 보고 싶었는데...

오늘은 이정도까진가 보다

 

 

 

 

 

 

 

 

 

 

직선거리로 보자면 보이는 영봉은 잡힐듯 가까운데

가는 여정은 녹록치 않다

 

 

 

 

 

 

 

 

좌측부터 남산, 계명산, 지등산...

 

 

 

 

 

 

 

 

 

 

 

헬기장에서 보는 영봉을 보면 이젠 정말 코앞인데 직등을 못하고 우회해야한다

우회길도 역시 철계단길이라 수월치 않다

송계삼거리와 신륵사 삼거리를 지나  철계단길로 다시 오르게된다

 

 

 

 

 

 

 

 

 

 

 

 

 

 

 

 

 

 

 

 

 

 

 

영봉 공원지킴터

 

 

 

 

 

 

 

 

 

 

 

 

 

 

 

 

송계삼거리

 

 

 

 

 

 

 

 

 

영봉에 이르는 또다른 들머리로 최단거리

신륵사에서 오르는길도 있다

 

 

 

 

 

 

 

 

 

여름에도 눈을 볼수있다는 저 하설산은 여름에 가서 확인해봐야할까...

미답지 4봉능선..자주 눈요기는 하지만 발길은 안닿은곳이다

 

 

 

 

 

 

 

 

 

 

 

낙석사고에 대한 안전시설을 보니 고생했을 분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갖게된다

 

 

 

 

 

 

 

 

 

 

 

 

 

 

 

 

 

 

 

 

 

 

 

 

 

 

 

 

 

 

 

 

 

절벽에 선 소나무들이 곳곳에서 눈길 잡고....

 

 

 

 

 

 

 

 

 

 

 

 

 

 

 

 

 

 

 

 

 

 

 

 

 

먼거리는 아닐텐데 금수산쪽으로는 흐릿해서

육안으로만 겨우 확인을 하게된다

 

 

 

 

 

 

 

 

그 많은 철계단 중에서도

영봉직전의 철계단은 지그재그로 이어져 다리에 쥐가 날정도로 올라야한다

 

 

 

 

 

 

 

 

 

 

 

 

 

 

 

 

 

 만수봉으로 이어지는 만수릿찌의 울퉁불퉁한 암릉들...

월악권을 다니면서 저길 머뭇거리다 못가봤으니 여간 눈독이 들여지는게 아니다

 

 

 

 

 

 

 

 

 

 

 

 

 

 

 

 

 

 

 

 

 

 

 

 

 

 

 

 

 

 

 

 

 

 

 

 

 

 

 

 

좌측 탄지리, 우측 신현리 방향으로

등곡산과 갈미봉, 매봉등등

사오백미터급 나지막한 산들이 올망졸망 모여있다

 

 

 

 

 

 

 

 

 

 

 

 

 

 

 

 

 

 

 

 

 

 

 

 

 

 

 

 

 

 

 

 

 

 

 

 

 

 

 

 

 

 

하늘로 승천이라도 하려는듯....

 

 

 

 

 

 

 

 

 

 

 

 

 

 

 

 

 

 

 

 

 

 

 

정상석도 새로 바뀌고,,,이 큰돌을 옮겨놓는 작업도 쉽지 않았을것 같다

꼭 커야할 필요는 없는데 정상석이 바뀌는곳을 가보면 대개는 덩치가 커져있다

 

 

 

 

 

 

 

 

 

영봉 정상이 이렇게 한가하고 여유로울수 있나싶다

답은 평일 산행에 있겠지만...

 

 

 

 

 

 

 

 

 

 

가야할 중봉도 영봉 못지않게 포스는 대단해보인다

 

 

 

 

 

 

 

 

 

탄지리는

충주호 물이 흘러 돌었는지 곡선으로 흐르는 물길이 보인다

전답이 연두빛이나 황금빛으로 보이는 계절은 더 아름답게 보일것 같다

 

 

 

 

 

 

 

 

송계리를 넓게 품은 용마산이 다시보인다

여기서 보면 관대하게 생긴 모습인데 막상 산행을 해보면 거친 암릉길이 많은 곳이다

 

 

 

 

 

 

 

 

 

영봉을 내려서며....

 

 

 

 

 

 

 

 

만수릿찌능선에 마지막 눈찜을 해두고 언젠가 갈 날을 기약해본다

 

 

 

 

 

 

 

 

 

 

어쩌면 철계단길은 영봉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이어지는듯

중봉 하봉으로 가는길도 결코 느슨해질수 없다

 

 

 

 

 

 

 

 

 

 

바위를 액자삼아 담겨진 산풍경이 너무 멋져서 발길이 떨어지질 않는다

과연 월악산은 예사롭지 않은 산임을 다시 한번 공감해본다

 

 

 

 

 

 

 

 

 

 

 

 

 

 

 

 

 

 

 

중봉

 

 

 

 

 

 

 

 

 

 

철계단을 지나 중봉가는 내림길에는 쌓인 눈이 그대로 남아있어

보통 미끄러운게 아니다

들머리에서는 봄기운이 감돌았는데 이런 복병이 숨어있을줄이야

이런 구간에서 한시간 정도는 더 지체되어 하산 시간이 많이 걸리게됐다

 

 

 

 

 

 

 

 

중봉의 바위벽은 그 웅대함이 가히 위압적이다

 

 

 

 

 

 

 

 

 

지나온 영봉을 돌아보고....

 

 

 

 

 

 

 

 

 

 

 

 

어디에서 봐도 대단한 영봉의 자태....

때로는 뾰족하게, 때로는 육중하게, 때로는 날렵하게..참으로 여러 모습을 지니고 있는 영봉이다

 

 

 

 

 

 

 

 

 

가야할 중봉과  하봉

 

 

 

 

 

 

 

 

 

 

 

 

 

 

 

 

 

 

 

 

 

 

 

 

 

 

 

 

 

다시 충주호를 내려다보지만 시원스럽게 시계가 열리진 않는다

 

 

 

 

 

 

 

 

중봉 전망대

 

 

 

 

 

 

 

 

가야할 하봉...하봉 앞에 전위봉인듯...

 

 

 

 

 

 

 

 

중봉 전망대를 내려서 있는 명품소나무에 마음 홀리고...

 

 

 

 

 

 

 

 

 

다른 각도에서 보니 수령이 엄청난것 같다

저렇게 오래 세월을 버텨낸 힘이 무엇일까...

 

 

 

 

 

 

 

 

그 명품 소나무는 이런 직벽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왔다

 

 

 

 

 

 

 

 

하봉

 

 

 

 

 

 

 

 

 

 

이렇게 낀 바위를 촉스톤이라 하던가...

 

 

 

 

 

 

 

 

 

 

 

하봉으로 가는길 안부에서 가존탐방로와 신규탐방로를 알리는 표지판이 서있다

몇년전까지만해도 하봉은 우회했는데 신규탐방로에는 철계단을 설치해

올라가볼수 있게 해두었다

 

 

 

 

 

 

 

 

지나온 영봉과 중봉

 

 

 

 

 

 

 

 

겨울철엔 빙판이 지니 내려오기 까다로운곳도 몇군데 있다

 

 

 

 

 

 

 

 

 

 

 

 

 

 

 

 

하봉 전위봉과 중봉 영봉

 

 

 

 

 

 

 

 

 

하봉

 

 

 

 

 

 

 

 

 

 

송계리에서 중봉으로 올라올수 있는 저 능선길은 정식 탐방로인지 궁금하다

지도에는 길이 있는것 같은데...

 

 

 

 

 

 

 

 

곳곳에 설치된 철계단이 내려와 돌아서 보면 

그야말로 아찔한 곳이 한두군데가 아니다

 

 

 

 

 

 

 

 

 

 

 

 

 

 

 

 

 

 

 

지나온 암릉길 돌아보면서 하봉으로 오른다

하봉을 우회할땐 이런모습을 못본것 같은데 시간이 더 걸리긴해도

다양한 모습을 본다

 

 

 

 

 

 

 

 

 

 

하봉 전망대는 소나무 한그루가 그대로 보전되어있어

더 운치있는 풍경을 그려낸다

 

 

 

 

 

 

 

 

 

 

하봉에서는 충주호를 더 가까이 내려다볼수 있다

충주호 조망은 조금 아쉬운 점도 있으나

처음으로 하봉 꼭대기에 올라설수 있었으니  기억이 새롭게 저장되리라

 

 

 

 

 

 

 

 

 

 

아래 등곡산도 산을 찾다보면 가볼 날 오지 않겠나...

 

 

 

 

 

 

 

 

 

 

 

 

하봉에서 보덕암 가는길에는 이런 암질의 바위군들이 여러군데에서 목격된다

파이처럼 켜켜이 겹을 이룬 형태가 특이해보인다

 

 

 

 

 

 

 

 

일사천리로 하산할듯했는데 역시 잔설이  발목을 잡으니

보덕암 가는길에서도 산행시간은 계속 늘어진다

 

 

 

보덕암

 

 

 

 

 

 

 

 

색스폰 부는 스님이 계셨던가

트롯트의 구성진 음률이 저물어가는 황혼녘에 울려퍼진다

중생과의 인연을 놓지 못하는 미련같은걸까

곡조가 아련해질때까지 스님의 심중을 혼자 상상해본다

 

 

 

 

 

 

 

이제 보덕암 뒷편으로 돌아 보덕굴로 향하고....하산길로 접어든다

 

 

 

 

 

 

 

 

 

 

 

 

 

보덕암에서 보니 등곡산자락이 성큼 다가와있다

 

 

 

 

 

 

 

보덕굴을 보고 돌아나와 통나무 휴게소로 내려가는 지점 표시

 

 

 

 

 

 

 

 

 

보덕굴

 

 

 

 

 

 

 

 

 

 

 

 

 

 

 

 

 

 

 

 

 

 

 

 

 

 

 

 

 

 

보덕굴에서 다시 산길을 내리 걷고 나서야 하산 날머리가 보인다

그런데 요런 입산금지표시가 걸려있다

통제력이 있는것인지는 알수 없음.......

 

 

 

 

 

 

 

 

 

 

 

날머리 통나무집 휴게소

 

 

 

 

 

 

 

 

 

 

선답자의 기록에서 보니 날머리와 들머리 덕주골 휴게소 까지는 4.4km라는 정보를 얻은바

차량회수차 도로를 따라 걷기로 한다

15분남짓 걷걸었을까...

 마침 지나는 택시를 보자 현혹되어

 택시를 탔는데 요금은 4.800원이 나왔다

통나무집 휴게소에서 콜택시를 안부르고 지나는 택시를 잡는다면

덕주골까지 5~6천원선일듯하다

그리고 실거리가 4.4km는 더 될듯싶다

 

 

 

 

 

 

 

 

 

송계리로 향하면서 중봉 하봉을 본다

영봉은 가려있다

 

 

 

 

 

 

오랜만에 월악산을 찾았던 기대에 부응이라도 해준듯

다리에 조금은 뻐근함을 느끼며 산행을 마쳤다

 

달리 명산이 아닌것 같다

낯익지만 또한 새로운 풍경으로 다가오는

뭇풍경들이 그저 좋았다

 철계단  아찔한 암릉길엔 긴장도 놓지 않았지만

시간에 쫒기지 않고 차분하게 진행하니

월악산 등산이 그리 힘든것만은 아니었다

 

몇년전 두차례 산악회를 통해 다녀왔던 기억으로는

무척 힘든 산행으로 기억하는데

오늘은 개인으로 하니

자기 페이스를 지켜가면서 완급조절이 되었던것 같다

 

오늘 조망이 신통치 않았던

충주호 푸른 물빛 본다는 핑계삼아 불현듯 다시 찾아들날이 있을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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